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동영상 자르기 붙이기 편리한 무료 편집 프로그램 본문

디지털라이프

동영상 자르기 붙이기 편리한 무료 편집 프로그램

들꽃향기 2021. 5. 5. 22:16

초보자도 손쉽게 동영상을 편집 (자르기,붙이기,회전,효과,재생속도,자막,음향..등)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https://wildgrass.tistory.com/8

 

사진 동영상 만들기 쉬워도 너무 쉽다.

추억이 가득 담긴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근사한 사진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만들기는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어플 설치없이 기본적으로 PC에서는 사진 프로그램으로, 휴대폰에

wildgrass.tistory.com

 

 

동영상 편집 역시 기본적으로 PC와 휴대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비디오 편집기를 사용하면 가장 쉽게 영상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편집기는 사용방법이 사진에서 동영상을 만들 때와 매우 비슷합니다.
따라서 텍스트와 음향넣기, 화면 전환 등의 편집은 사진 프로그램과 똑같은 방법으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 PC / Mobile 비디오 편집기

 

윈도우10에서 기본적으로 사진과 비디오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편집이 아니라 동영상 자르기 정도의 간단한 편집이라면 사진 프로그램에서 곧바로 편집이 가능 합니다.

방법은 사진프로그램에서 영상을 가져와 플레이하면 바로 사진프로그램에서 편집 및 만들기를 실행 할 수도 있습니다.

자르기 메뉴를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아주 간단한 편집창으로 전환되고 하단의 슬라이드 바를 통하여 원하는 부분의 영상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추출방법: 좌측 슬라이드 조절 바을 움직여 영상의 시작점을 시정하고 우측 바로 끝부분을 지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거의 모든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이밖에 텍스트,동작,3D효과,필터까지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지 않고 사진 프로그램에서 바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밖에 조금더 세밀한 편집을 위해서는 비디오편 집기를 실행시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편집기의 사용 방법은 사진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가 거의 동일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지난번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와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가 같습니다.

자르기와 분할의 차이점은 자르기는 필요 없는 부분을 삭제하는 명령이며 분할은 하나의 영상을 복수의 영상으로 나누어 편집할 수 있습니다.

분할 방법은 분할 하고자 하는 위치에 설정 바를 위치시킨 후 완료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하나의 영상이 두개의 영상으로 분리 된 것이 확인됩니다.

PC와 마찬가지로 휴대폰에서도 기본 겔러리에서 제공하는 편집기로 자르기, 붙이기 등의 기본편집이 가능합니다.

겔러리에서 동영상을 선택하고 두번째 연필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비디오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PC에서와 마찬가지로 A바는 영상의 시작위치 이고 B는 영상의 끝을 나타냅니다.
A,B를 이동시켜 원하는 영상의 부분을 추출합니다.
C는 플레이창에서 보여지는 현재 영상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이밖에 화면 크기와 회전, 필터, 스티커 삽입,텍스트 삽입 등 휴대폰에서 간단하게 기본 영상편집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곰믹스는 사진 편집기, 비디오 편집기보다 조금 수준 높은 영상을 편집해보고 싶은데 컴퓨터 운용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에게 권할 만한 쉬운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곰믹스로 동영상 편집하기

곰 프로그램 시리즈는 멀티미디어를 제작, 편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곰랩 사이트에서 무료로 설치 할 수 있으며 유료버젼의 경우 다양한 옵션을 추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버젼만으로도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충분히 만족할 만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곰믹스의 전체 사용방법은 포스팅의 분량이 매우 길어질 것을 감안하여 오늘은 간단히 영상을 자르고, 붙인 후 영상과 영상이 전환될 때 효과를 넣는 법 까지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곰믹스로 동영상 불러오기 

곰믹스 초기화면입니다. 
확실히 비디오 편집기 보다 전문가적 포스가 느껴지는군요 :)
화면은 복잡해 보이지만 사용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참고로 이 화면의 구성만 익혀 놓으시면 대부분의 영상전문 프로그램도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사실 거의 비슷비슷하답니다.)

상단의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 편집할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파일탐색기를 열어 드로그앤드랍으로 가져오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일이 추가되었다고 해서 바로 미리보기창에서 영상이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 추가된 파일명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시거나 중간의 미디어소스창으로 드래그하시면 

드디어 미리보기창에 영상이 표시되고 미디어 소스 창에 영상의 타임 라인 창이 활성화됩니다.
참고로 미디어 소스에서 보이는 하나 하나의 영상 단위를 클립 이라고 부르며 영상 편집은 클립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클립)을 오리고, 붙이고(연결하고), 나누어 보겠습니다.


영상 기본편집 -자르고(나누고)고 붙이기

자르기(나누고):
가위도구는 영상을 원하는 곳에서 분할 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타임라인을 자르고자 하는 곳에 위치시킨후 가위모양의 자르기를 눌러 실행합니다.


지우기:
두개로 분할한 클립중 좌측에 위치한 클립을 선택하고 삭제를눌러 실행합니다.
(클립의 선택은 해당클립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자르고 지우기를 한번에 실행:
클립에서 앞 뒷쪽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고 원하는 부분만 남기는 작업을 한번에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편집할 클립을 선택한후 영역선택하기를 클릭합니다.

영역이 선택되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타임 슬라이드 설정 바 두개가 나타납니다.
클립에서 편집 하고자 하는 시작점이 좌측 바이고 우측 바는 끝나는 지점입니다. 

원하는 대로 편집 구간을 선택했다면 선택영역만 편집 버튼을 선택합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선택된 구간만 삭제하기
두번째아이콘은 선택구간만 남겨두기
세번째 아이콘은 선택영역대로 분할하기 입니다.
세 아이콘의 차이점이 이해가 되셨지요?  이해가 안가시면 한번씩 차례대로 실행 해보세요.
(참고로 실행한 명령을 한단계 전으로 되돌리기 (취소)하는 단축키는 Ctrl+Z 입니다.)


붙이기
다른 영상을 불러와 해당 영상의 원하는 곳이 붙이기(합치기)도 가능합니다.

처음에 영상을 불러온 것과 같은 방법으로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 붙여줄 영상을 불러온 후 똑같은 방법으로 미디어 소스 창에 드래그합니다.

 

그림과 같이 두개의 영상이 하나의 타임 라인에 표시되어집니다.
영상을 원하는 구간마다 자른 후 클립 단위로 선택하여 재생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클립 단위로 선택한 후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해서 순서를 정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클립별 화면전환

여러 구간 별로 클립화 시킨 영상을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페이드인 -흐린화면으로 시작해 진하게 나타나기
페이드아웃 - 화면이 서서히 연하게 사라집니다.

첫번째 빨간박스의 두 아이콘이 페이드인,아웃이며 두번째 빨간 박스의 영상 전환으로 보다 다이나믹한 전환도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많은 영상전환 기능을 제공하니 하나 하나씩 적용하며 테스트 해보십시요.


오늘은 곰믹스 프로그램으로 영상편집 입문 과정인 자르기, 붙이기, 나누기, 전환하기에 대한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소개하지 않은 다양한 기능들을 하나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곰믹스 사용 법만 잘 숙지해두시면 다른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는 몇 번의 테스트만 거치면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 영상편집 프로그램 하나쯤은 익혀두어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